시네틱스에 대하여 - 창의적 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의사결정기법으로써의 시네틱스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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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네틱스에 대하여 - 창의적 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의사결정기법으로써의 시네틱스
시네틱스에 대하여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창의적 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의사결정기법으로써의 시네틱스
Ⅰ. 시네틱스의 의의
시네틱스란 관계가 없는 것을 결부시킨다는 의미의 그리스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시네틱스사를 창립한 W. 고든이 개발한 기법으로 여러 가지 유추로부터 아이디어나 힌트를 얻는 방법이다. 즉, 판에 박힌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펼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은유나 유추를 통해서 문제를 공식화하고 창의적 아이디어의 제안을 촉진하는 의사결정기법이다.
Ⅱ. 시네틱스의 접근방법
1. 이질순화(異質馴化)
자기가 처음 보고 들은 것을 자기에게 아주 익숙한 다른것에 사용할 수 없는가에 착안을 둔 것이다.
예)) 브리지스톤 타이어의 창시자인 이시바시 세이지로회장이 작업화 가게를 하고 있을 때 도쿄에서 처음 전차를 탔는데, 거리에 관계없이 요금은 5전으로 동일했다고 한다. 여기에서 힌트를 얻어 애도시대 이후 크기에 따라 요금이 달랐던 작업화 가격을 균일하게 했다.
2. 순질이화(馴質異化)
이미 잘 알고 있는 것을 새롭게 봄으로써 이질적인 관점을 찾아낼 수 없을까에 착안을 둔 것이다. 얼굴에 부딪쳤던 공에서 자동차 타이어를 생각해 낸 던롭사의 창시자 던롭의 예가 이에 해당한다.
3. 직접적 유추(이질순화의 맥락)
우리들 주위에 있는 사상과 사물을 과제와 연결시키는 것이다. 즉, 동물, 식물, 자연현상 등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들을 통해 힌트를 얻는 것으로옷에 달라붙는 엉겅퀴 열매로 매직 파스터의 아이디어가 나온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4. 의인적 유추(순질이화의 맥락)
참가자가 과제 혹은 문제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에 완전히 일치해버리는 발상이다. 예를 들어 카메라의 개량에 관한 것이 테마라면 참가자들이 카메라의 입장에 서서(카메라의 의인화) 지금까지 미처 생각지 못한 아이디어들을 유추해 내는 것이다.(예: “그렇게 휘두르지마 여기저기 부딪쳐서 아파”=> 어깨에 매도 몸에 딱 붙는 스트랩 벨트 개발)
5. 상징적 유추(순질이화의 맥락)
동화나 이야기의 상징적 인물이나 사건에서 힌트를 얻는 것으로 예를 들어 ‘파랑새 증후군’이라는 말은 동화 ‘파랑새’에서 나온 발상이다. 즉 치르치르와 미치르가 파랑새를 찾아 헤매는 모습에 비유하여 좀더 자신에게 맞는 일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정착하지 못하고 떠돌아 다니는 젊은이들을 표현한 말이다.(신데렐라 콤플렉스, 피터팬 신드롬 등)
Ⅲ. 시네틱스의 원칙
1. 집단구성원은 전문지식을 기준으로 신중하게 선택되어야 한다.
2. 집단에 속한 모든 사람은 고려 중인 문제를 잘 이해하여야 하며, 모호한 것에 불쾌감을 갖지 않는 융통성을 갖추어야 한다.
3. 리더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므로 통찰력과 진행능력을 갖춘 사람으로 선정되어야 한다.
Ⅳ. 시네틱스를 통한 회의진행과정
1. 리더는 문제점을 간단히 기술한다.
2. 집단구성원들로 하여금 문제점들을 재검토하고 그것을 구체적으로 토의하게 한다.
3. 집단구성원들이 즉시 모든 해결책들을 나열하고 그것들 각각의 한계에 대해 토론하면서 해답들을 분명하게 검토하고 더 창조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방법들을 모색하도록 한다.
4. 집단구성원들이 문제점의 다른 점을 보거나 새로운 관점에서 문제점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하고 유추가능한 점들을 제안하도록 한다.
5. 집단구성원은 문제를 유추된 것에 맞추어 통찰하고 그 내용을 토론하도록 한다.
6. 집단구성원으로 하여금 문제해결을 위한 실제적인 전략의 창출을 수반할 수 있도록 문제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개발하도록 한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11328&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시네틱스에 대하여 - 창의적 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의사결정기법으로써의 시네틱스
파일이름 : 시네틱스에대하여.hwp
키워드 : 시네틱스,대하여,시네틱스에,창의적,아이디어,도출을,위한,의사결정기법으로써의
자료No(pk) : 11011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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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의사결정기법으로써의 시네틱스
Ⅰ. 시네틱스의 의의
시네틱스란 관계가 없는 것을 결부시킨다는 의미의 그리스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시네틱스사를 창립한 W. 고든이 개발한 기법으로 여러 가지 유추로부터 아이디어나 힌트를 얻는 방법이다. 즉, 판에 박힌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펼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은유나 유추를 통해서 문제를 공식화하고 창의적 아이디어의 제안을 촉진하는 의사결정기법이다.
Ⅱ. 시네틱스의 접근방법
1. 이질순화(異質馴化)
자기가 처음 보고 들은 것을 자기에게 아주 익숙한 다른것에 사용할 수 없는가에 착안을 둔 것이다.
예)) 브리지스톤 타이어의 창시자인 이시바시 세이지로회장이 작업화 가게를 하고 있을 때 도쿄에서 처음 전차를 탔는데, 거리에 관계없이 요금은 5전으로 동일했다고 한다. 여기에서 힌트를 얻어 애도시대 이후 크기에 따라 요금이 달랐던 작업화 가격을 균일하게 했다.
2. 순질이화(馴質異化)
이미 잘 알고 있는 것을 새롭게 봄으로써 이질적인 관점을 찾아낼 수 없을까에 착안을 둔 것이다. 얼굴에 부딪쳤던 공에서 자동차 타이어를 생각해 낸 던롭사의 창시자 던롭의 예가 이에 해당한다.
3. 직접적 유추(이질순화의 맥락)
우리들 주위에 있는 사상과 사물을 과제와 연결시키는 것이다. 즉, 동물, 식물, 자연현상 등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들을 통해 힌트를 얻는 것으로옷에 달라붙는 엉겅퀴 열매로 매직 파스터의 아이디어가 나온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4. 의인적 유추(순질이화의 맥락)
참가자가 과제 혹은 문제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에 완전히 일치해버리는 발상이다. 예를 들어 카메라의 개량에 관한 것이 테마라면 참가자들이 카메라의 입장에 서서(카메라의 의인화) 지금까지 미처 생각지 못한 아이디어들을 유추해 내는 것이다.(예: “그렇게 휘두르지마 여기저기 부딪쳐서 아파”=> 어깨에 매도 몸에 딱 붙는 스트랩 벨트 개발)
5. 상징적 유추(순질이화의 맥락)
동화나 이야기의 상징적 인물이나 사건에서 힌트를 얻는 것으로 예를 들어 ‘파랑새 증후군’이라는 말은 동화 ‘파랑새’에서 나온 발상이다. 즉 치르치르와 미치르가 파랑새를 찾아 헤매는 모습에 비유하여 좀더 자신에게 맞는 일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정착하지 못하고 떠돌아 다니는 젊은이들을 표현한 말이다.(신데렐라 콤플렉스, 피터팬 신드롬 등)
Ⅲ. 시네틱스의 원칙
1. 집단구성원은 전문지식을 기준으로 신중하게 선택되어야 한다.
2. 집단에 속한 모든 사람은 고려 중인 문제를 잘 이해하여야 하며, 모호한 것에 불쾌감을 갖지 않는 융통성을 갖추어야 한다.
3. 리더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므로 통찰력과 진행능력을 갖춘 사람으로 선정되어야 한다.
Ⅳ. 시네틱스를 통한 회의진행과정
1. 리더는 문제점을 간단히 기술한다.
2. 집단구성원들로 하여금 문제점들을 재검토하고 그것을 구체적으로 토의하게 한다.
3. 집단구성원들이 즉시 모든 해결책들을 나열하고 그것들 각각의 한계에 대해 토론하면서 해답들을 분명하게 검토하고 더 창조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방법들을 모색하도록 한다.
4. 집단구성원들이 문제점의 다른 점을 보거나 새로운 관점에서 문제점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하고 유추가능한 점들을 제안하도록 한다.
5. 집단구성원은 문제를 유추된 것에 맞추어 통찰하고 그 내용을 토론하도록 한다.
6. 집단구성원으로 하여금 문제해결을 위한 실제적인 전략의 창출을 수반할 수 있도록 문제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개발하도록 한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11328&sid=sanghyun7776&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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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시네틱스에 대하여 - 창의적 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의사결정기법으로써의 시네틱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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